로고

"연진아, 일단 같이보고 있자" 넷플릭스 계정공유 유료화 안해?

신현천 | 기사입력 2023/04/12 [10:32]

"연진아, 일단 같이보고 있자" 넷플릭스 계정공유 유료화 안해?

신현천 | 입력 : 2023/04/12 [10:32]

넷플릭스, 1분기 말 예정이던 '계정 공유 유료화' 韓·美 등에 도입 안 해

18일(현지시간) 예정된 1분기 실적 발표서 유료화 관련해 언급할지 주목

 
associate_pic

 

[뉴저지=AP] 넷플릭스 애플TV 앱 아이콘 로고. 2022.01.27. *재판매 및 DB 금지

넷플릭스 계정 공유 유료화 정책 시행일이 미뤄지는 모양새다.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 유료정책 시행국가를 1분기 말에 대대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지만 우리나라는커녕 본사가 있는 미국에도 시행하지 않은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계정 공유 유료화 확대가 미뤄지고 있는 이유로 넷플릭스가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반발이 더 컸던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이 가운데 넷플릭스는 다음 주에 1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계정 공유 유료화 정책에 대한 경영진들의 언급이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3월 말까지 전면 시행한다더니…18일 넷플릭스 유료화 정책 언급 주목

 
넷플릭스는 오는 18일(현지시간) 미국 본사에서 1분기 글로벌 실적을 발표한다. 넷플릭스는 통상 실적에 대한 구체적인 지표는 물론 주요 이용자 정책을 실적 공개일 발표해왔다.

지난 1월 넷플릭스는 작년 4분기 실적 발표 후 주주서한으로 "1분기 말 계정 공유 유료화를 대대적으로 확대하겠다"며 3월 말 계정 공유 유료화 정책을 전면화할 것임을 예고한 바 있다.

넷플릭스가 말한 계정 공유 유료화는 거주 공간이 다른 사람과 계정을 공유할 시 계정 소유자가 매달 인원수(최대 2명)에 따라 추가 요금을 내야 하는 방식이다. 지난해 3월 칠레, 코스타리카, 페루 등 중남미 3개국에 시범 도입했으며, 올해 2월 뉴질랜드, 스페인, 캐나다, 포르투갈 등 4개국으로 시행 지역을 넓혔다.

넷플릭스는 2월 4개국 시행 발표 당시 "캐나다, 뉴질랜드, 포르투갈, 스페인을 시작으로 앞으로 몇 달 안에 (유료화 정책을) 더 광범위하게 확대할 준비가 됐다"고 전했다. 이에 국내 넷플릭스 이용자들은 넷플릭스가 주주서한에서 밝힌 대로 3월 중으로 국내에도 유료화 정책이 시행될 것으로 봤다.

하지만 2월 4개국 시행 이후 추가적으로 시행된 국가는 아직 없다. 지난달 31일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길복순'뿐만 아니라 오는 14일 공개 예정인 오리지널 드라마 '퀸메이커'(김희애·문소리 등 주연)도 친구들과 공유한 계정으로 볼 수 있을 전망이다. 넷플릭스코리아 관계자도 "(유료화 정책) 국내 도입 시기는 미정"이라고 밝혔다.

associate_pic

 

 
IT·바이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