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자연유산, 유네스코 기준 맞춰 보존 관리한다:아시아방송
로고

자연유산, 유네스코 기준 맞춰 보존 관리한다

이옥선 | 기사입력 2023/02/28 [11:10]

자연유산, 유네스코 기준 맞춰 보존 관리한다

이옥선 | 입력 : 2023/02/28 [11:10]

'자연유산의 보존 및 활용에 관한 법률' 국회 본회의 토오가

 
associate_pic

 

충북 충주시 노은면 안락리에 겨울 진객 재두루미 5마리가 찾아왔다. 재두루미는 회색빛 깃털에 눈 주위가 빨간 특징을 가졌으며, 우리나라에는 10월 하순 찾아와 이듬해 3월 하순 되돌아가는 나그네새다. 세계적으로 만여 마리밖에 남지 않은 대표적 멸종 위기종으로, 1968년 천연기념물 제203호로 지정돼 보호받고 있다. (사진=충주시 제공) 2023.2.13. 

문화재청이 자연유산을 유네스코 기준에 맞춰 보존 관리한다.

문화재청이 자연유산의 체계적 보존·관리 기반 마련을 위해 제정 추진한 '자연유산의 보존 및 활용에 관한 법률'이 27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자연유산법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자연유산을 '자연물, 또는 자연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조성된 문화적 유산으로 역사적·경관적·학술적 가치가 큰 동물, 식물, 지형·지질, 천연보호구역, 자연 및 역사문화경관'으로 정의했다.

이는 유네스코 세계유산협약상 자연유산 정의와 맞춤으로써 다양한 자연물에 대한 유형별 관리가 가능해진다. 문화재청은 "지정되지 않은 자연물 등을 포함한 자연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활용하기 위한 토대가 마련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천연기념물 동물 보호를 위해 소유자등의 연도별 질병관리계획 수립과 질병 예방접종을 의무화하고  관리구역 내 동종의 반입반출을 금지했다.

천연기념물 식물을 위해 상시 관리자를 선정하고 명승 정비계획 수립과 재해로 인한 피해 발생 시 신고를 의무화했다.

자연유산의 보존·관리를 위한 연구·조사 및 전시·홍보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인 '국립자연유산원'을 설치운영한다.

자연유산 관리협약을 통해 국가·지자체뿐만 아니라 자연유산 소유자, 관리자, 관리단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도 자연유산의 보호 관리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자연유산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한 주민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자연유산 예비 관리 강화를 위해 천연기념물의 증식·복원, 천연기념물 동물의 유전자원 보존, 식물 후계목의 육성, 공개동굴의 관람환경 조성 등에 관한 규정도 마련했다.

궁궐, 서원·향교, 사찰, 민가 등의 전통조경에 대한 표준설계를 보급하고, 이를 국내외에 확산시키기 위한 다양한 사업도 추진할 근거도 마련했다.

앞으로 제정 법률안은 대통령 재가를 거쳐 공포되면, 하위법령 제정 후 2024년 3월부터 자연유산 보존과 활용을 위해 새 정책이 추진된다.